너의 이름은 (Who am I)

경이로운 신스틸러 국민힐러 염혜란 배우 소개

밤송천송 2023. 10. 7. 19:43
728x90
반응형
SMALL

너의이름은 표지
너의 이름은.

 

안녕하세요. 밤송천송입니다.

오늘은 경이로운 소문 시리즈에 조연으로 출연, 힐러추, 전사추라는 별명과 함께 국민힐러 추매옥 캐릭터로 엄청난 신스틸러의 모습을 보여주며 많은 재미를 준 염혜란 배우를 소개합니다.

얼굴은 많이 낯이 익은데요, 저도 진짜 이름은 이제야 알았네요.

요즘에 경이로운 소문 2 보고 있는데 너무 정이 가는 캐릭터라 한번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그럼 소개 시작합니다.

 

염혜란 배우
힐러추 염혜란 배우.

 

프로필

성명 - 염혜란

출생 - 1976년 10월 30일, (46세) 전라남도 여수시
국적 - 대한민국
신체 - 168cm
가족 - 배우자(2005년 결혼 ~ 현재)
            딸(2012년생)
학력 - 여수여자고등학교 (졸업)
            서울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 95 / 학사)
소속사 - 에이스팩토리
데뷔 - 2000년 연극《최선생》

 

소개

대한민국의 배우. 뛰어난 연기력을 보유하며 다수의 작품에 조연으로 나오는 신 스틸러이다.

전라남도 여수시에서 태어나 자랐다.

대학생 때 학과 안의 연극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연기에 눈을 떴다. 그전까지는 본인이 잘하는 게 별로 없다고 느꼈는데 이때 연기를 하면서 주변으로부터 많은 칭찬을 받았다고 한다.

원래는 국어 교사가 꿈이었다. 때문에 졸업 후에도 선생님이 되려고 잠깐 공부를 했다. 출판사에서도 잠시 일했었다.

 

경이로운 소문 대표사진
경이로운 소문.

 

배우활동

1999년 대학로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연우무대 단원모집 공고에 지원해 합격하면서 배우의 길로 들어섰다.

2000년에 데뷔해 20년 가까이 연극무대에서 커리어를 차근차근 쌓아 인정받았다. 2004년 연극 <차력사와 아코디언>에 처음으로 비중 있는 역할로 출연하면서 배우생활의 변곡점을 맞았다. 연극 <눈먼 아비에게 길을 묻다>로 2006년 제42회 동아연극상 신인연기상을 수상했다.

2003년 영화 <살인의 추억>에 단역 '소현 엄마' 역할로 영화에 데뷔했다. 당시 봉준호 감독이 연극 <이 爾>에 광대 역할로 출연한 그녀의 연기를 보고 직접 오디션을 제안했다고 한다. 그 이후 여러 영화에 단역으로 종종 출연하다가 <아이 캔 스피크>, <증인>, <걸캅스> 등 유명 영화들에 조연으로 잇달아 출연했다.

2016년 <디어 마이 프렌즈>로 TV 드라마에 데뷔했다. 2015년 연극 <잘자요 엄마>에 나문희와 출연할 당시, 나문희와 친한 노희경 작가가 연극을 보러 왔다가 <디어 마이 프렌즈>에 출연을 제안했다.

이후 <도깨비>에서 극 중 은탁(김고은)의 이모이자 악역인 '지연숙' 역으로 대중들에게 가장 많이 얼굴을 알리게 되었다. 이어진 <아이캔스피크>, <슬기로운 감빵생활>, <라이브> 등 다양한 드라마에 조연으로 출연하며 차근차근 필모그래피를 쌓았다. 그러던 중 2019년 <동백꽃 필 무렵>에서 사이다 캐릭터 '홍자영' 역을 맡아 '노규태' 역의 오정세와 함께 많은 인기와 사랑을 받았다.

2020년 OCN 드라마 경이로운 소문에 카운터즈의 원년멤버이자 힐러 역할인 '추매옥' 역으로 또 한 번 열연을 선보였다.

이후 2021년 5월 제57회 백상예술대상에서 TV부문 여자 조연상을 수상하였다.

2021년 출연한 영화 빛과 철에서 사고로 식물인간이 된 남편을 돌보며 교통사고를 낸 가해자의 아내와 불편한 관계로 엮이는 '영남' 역으로 좋은 연기를 선보였다. 특히 후반부 사고에 대한 진실에 다가가며 감정적으로 동요되는 인물을 연기해 평단의 극찬을 받았다. 이 영화를 통해 전주국제영화제에서 한국경쟁 배우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게 되었다.

2022년 넷플릭스 오리지널을 통해 공개된 더 글로리의 part.1과 part.2에서 가정폭력의 피해자이자 동은의 조력자 역할을 하는 '현남' 역으로 절정의 연기를 펼쳤다. 김은숙의 마음속 1번 캐스팅이란 말이 무색하지 않게 감정적으로 농익은 연기를 선보였다.

2023년 화제작 경이로운 소문 2와 마스크걸에 출연하며, 화제작마다 굵직한 역을 맡아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다.

 

힐러 추 캐릭터
힐러 추 캐릭터

 

주요 출연작

2003년 살인의 추억

2004년 바람의 파이터

2006년 홀리데이

2007년 밀양

2008년 무방비도시

2010년 포화 속으로

2011년 오직 그대만

2012년 내 아내의 모든 것

2014년 해무

2015년 장수상회
               조선마술사

               도깨비

2017년 아이 캔 스피크
               대장 김창수

               슬기로운 감빵생활


2018년 국가부도의 날

2019년 증인
              걸캅스
              82년생 김지영
              동백꽃필무렵


2020년 이웃사촌

               경이로운 소문

2022년 인생은 아름다워

               더 글로리

2023년 웅남이
              달짝지근해: 7510
              거미집

              경이로운 소문2

              마스크걸

 

추매옥 역
경이로운 소문1,2 추매옥 역

 

여담

꾸준히 연기를 해올 수 있었던 이유로 본인의 얼굴을 꼽았다. 처음 연우무대에 들어가 활동했을 때 틈새시장을 잘 파고든 것 같다고. 당시 다른 여배우들이 다들 예쁘고 날씬해 주인공감이라 엄마나 아줌마 같은 조연 역할을 할 배우가 없었다

고 한다. 신입단원으로 들어가 아줌마 역할을 본인이 맡으면서 여러 기회들이 빨리 주어졌다고 한다.

 

살인의 추억으로 처음 영화에 데뷔했을 때, 본인이 나오는 장면만 기다리느라 영화에 집중을 못했다고 한다. 

또 '엄'혜란이라고 이름에 오타가 나지 않았을까 걱정했다고.

 

2005년 결혼해 2012년에 딸을 낳았다.

 

인스타그램을 포함한 SNS를 하지 않는다.

 

전라남도 여수 토박이라, 서울말보다 전라도 사투리가 편하다고 한다.

 

대학 전공을 살려서 국어교사가 되는 게 꿈이었으며, 노량진 학원에 다니면서 임용고시를 준비했고 한다. 그러나 임용고시 포기 후 출판사와 극단에 들어갔다고.

 

2021년 4월 30일 주거취약계층의 자립을 돕는 매거진 '빅이슈'의 250호 커버 모델로 첫 페이지를 장식했다.

 

더 글로리의 강현남 역은 작품 공개 전 진행된 제작발표회에서 김은숙 작가가 캐릭터 구상 단계부터 염혜란을 염두에 두고 쓴 인물이자 "마음속 첫 번째 캐스팅이었다"라고 밝힌 바 있다.

 

나이에 비해 다소 연배가 있는 역할을 종종 맡는 편이다. 그것도 할머니 연기를 심심찮게 많이 맡는 편이다. 본인의 얼굴을 대중적으로 처음 알린 쓸쓸하고 찬란하神 - 도깨비에서 지은탁의 이모인 지연숙 역을 맡았을 때도 아들 역할인 정영기보다 5살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으며,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에서는 본인보다 1살 많은 최지우의 외숙모인 신양순 역을 맡았다. 마스크걸에서도 본인과 10살 밖에 차이 나지 않는 안재홍의 엄마 역을 맡았다. 그래서 76년생 40대 밖에 안 되는 나이를 안 사람들이 다 놀라기 일쑤다.

 

개그우먼 정이랑과 상당히 닮았다. 영화 미성년에서 정이랑이 딸, 염혜란이 엄마역으로 분해 출연했다. 근데 정이랑이랑 4살밖에 차이 안 나는데, 그 때문인지 SNL 코리아에서 더 글로리의 패러디인 '더 칼로리'를 방영했을 때 정이랑이 강현남 역할을 맡았다.

 

뮤지컬 음악감독 김문정과도 닮았다.

 

여기까지 염혜란 배우님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극 중 캐릭터도 정감이 가는 캐릭터이고, 그 역할을 누구보다 잘 소화해 보는 이로금 극에 더 집중하게 만들고 나아가 감탄을 자아내게 만드는 재능 있는 배우이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역할로 팬들에게 여러 가지 다양한 모습 보여주시길 바랍니다.

더욱더 기대하고 지켜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